-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10가지, 무조건 발생하는 것 목차
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이 있습니다. 최근 갑자기 소변을 자주 보게 되면서 뭔가 비정상적인 상황이 되었다는 걸 느꼈는데요. 소변과 관련된 문제점을 찾아보았습니다.
소변과 관련된 내부 장기는 신장입니다. 몸속의 정수기와 같습니다. 하지만 이 정수기가 고장나면 몸이 비정상이 됩니다. 비정상이 되는 구체적인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이 무엇인지 알아보려고 합니다.
신장이란?!
신장(콩팥)은 하복부 뒤쪽에 쌍으로 위치하며 노폐물을 배설하고 체내 산-염기 및 전해질 대사의 균형을 유지하는 중요한 기관 중 하나다.
양쪽 신장의 총 중량은 체중의 약 0.4%에 불과하지만, 신장 기능이 심하게 저하되거나 소실되면 생명을 유지하기 어렵다.
생명 유지에 필수적인 생리학적 기능 때문에 총 심박출량의 20~25%가 신장으로 흐른다. 네프론은 신장 기능을 담당하는 단위 구조이며 소변을 생성하는 기본 단위이다.
정상인의 경우 신장은 하루에 최대 180L의 혈액을 걸러내지만 대부분은 재흡수되며 실제 배설되는 소변량은 1~2L에 불과합니다.
몸이 필요로 하는 물과 영양분이 재흡수되어 배설이 더 필요한 물질이 분비되어 결국 소변이 생성되기 때문이다.
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10가지
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- 가려움증 유발
가려운 피부는 피부에 문제가 없더라도 신장 문제의 증상일 수 있다. 이로 인해 독소가 몸에 축적되어 몸 밖으로 배출되지 않아 피부가 악화되고 발진이나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다.
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- 소변 배출량의 변화
소변은 90%가 수분이고 나머지 10%는 신체에서 대사되는 제품으로 구성된다. 평소보다 소변을 많이 보면 신장 기능에 문제가 있는 것을 의심해야 한다.
당뇨병이나 방광염이 있는 경우에도 소변량이 증가할 수 있지만 이는 신부전이 있는 사람에게 나타나는 가장 흔한 증상이다.
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- 부종 발생
손, 발 또는 전신이 부어오르는 것을 부종이라고 한다. 신장이 기능을 상실하면 많은 양의 단백질이 소변으로 배설된다.
그 결과 혈액 내 단백질 농도가 감소하고 신체의 삼투압이 감소하여 얼굴, 팔, 다리가 심하게 부어 오를 수 있다. 부종의 갑작스러운 발병은 급성 신장 질환을 나타낼 수 있다.
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- 소변 색깔의 변화와 거품성 단백뇨
신부전의 일반적인 증상은 소변 색깔의 변화다. 종종 신장에 문제가 있더라도 초기에는 인식할 수 있는 증상이 많지 않지만 소변의 색으로 의심할 수 있다.
소변이 탁하거나 비눗물처럼 거품이 많은 경우를 단백뇨라고 한다. 많은 양의 단백질을 배설하는 신장 기능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 발생한다.
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- 혈뇨 배설
혈뇨는 소변에 혈액이 섞여서 붉어지는 것이다. 혈뇨는 격렬한 운동, 심한 감기, 만성피로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증상이다.
대부분의 경우 일시적으로 소변색이 붉어졌다가 정상으로 돌아온다. 그러나 혈뇨가 허리나 하복부에 통증을 동반한다면 신장결석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.
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- 허리 통증 발생
요통은 잘못된 자세나 외부 충격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. 이것은 또한 신부전의 증상이다. 특히 요통은 신장이 좋지 않을 때 나타나는 증상으로 먼저 의심해보는 것이 좋다.
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- 피로 누적
적혈구의 주요 기능인 산소를 운반하는 적혈구의 수가 감소하면 신체의 장기에 산소가 부족해진다.
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- 구취 발생
입냄새가 심해져도 자신도 모르는 일들이 많이 있다. 대부분의 구취는 입안의 박테리아 또는 위장 문제와 같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한다.
구취는 다양한 원인 중 빈약한 신장에서도 발생한다. 신장 기능에 문제가 있는 경우 암모니아는 소변을 통해 배설되지 않고 호흡으로 배설되며 입에서 강한 암모니아 냄새가 발생힌다.
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- 잦은 빈혈
신부전은 신장 기능의 지속적인 감소인 신부전으로 이어질 수 있다. 이 경우 빈혈이 흔하다. 신장이 좋지 않으면 요독증 중독 등 다양한 원인으로 적혈구가 죽고 적혈구 생성이 부족하면 빈혈이 생길 수 있습니다.
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- 식욕 상실
소화를 담당하는 장과 신경계를 공유하는 신장이 기능을 상실하면 독소가 축적되어 메스꺼움, 식욕 부진 및 경우에 따라 체중 감소를 유발할 수 있다.
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10가지를 정리하면,
- 피부 가려운증 발생
- 평소 보다 많은 소변 배출량
- 손, 발 부종 발생
- 소변 색깔의 변화와 거품 발생
- 혈뇨 배설
- 특별한 이유없는 허리 통증
- 피로의 누적
- 심한 구취 발생
- 빈혈의 잦은 발생
- 식욕 부진과 메스꺼움
이상으로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.
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제일 좋겠지만 힘들다면 빠르게 증상을 미라 알아두고 대응하는 것도 중요한 것 같습니다. 정보를 미리 알아두고 증상이 의심된다면 진찰을 받아봐야 합니다.